에폭시레진의 착색3(투명색) - 염료계 잉크로 원하는 색을 조합하는 방법
 
 
에폭시레진의 착색3(투명색) - 염료계 잉크로 원하는 색을 조합하는 방법
레인보우 컬러 만드는 방법

레인보우 컬러도 간단히 만들 수 있어요!

색 견본

이전 글에서 염료계 프린터 잉크로 에폭시레진 (에폭시수지)을 클리어컬러로 예쁘게 착색하는 노하우를 소개했어요. 이번에는 여러가지 색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일본의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 씨의 블로그 '100엔 굿즈 활용 스위츠데코' ex의 정보를 기본으로 하여 적어볼게요.
리필용 프린터 잉크 (일본 다이소) <br/>마젠타, 옐로우, 시안
리필용 프린터 잉크 (일본 다이소)
마젠타, 옐로우, 시안
레인보우 컬러 곰아저씨들은 작가의 오리지널 디자인으로 Happy Future에서 판매중인 실리콘 틀을 이용하여 만든 에폭시레진 작품이에요. 여기에서 사용된 레진은 투명성이 뛰어나며 점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기포가 잘 빠지고 황변(黄変)이 쉽게 일어나지 않는 템코파인(주)(テムコファイン㈱)의 프로크리스탈880 이에요. 레진의 착색에 사용한 잉크는 일본 다이소에서 1개 108엔[세금포함]에 판매되고 있는 리필용 프린터 잉크 (염료) 이구요. 사용한 잉크의 색은 마젠타, 시안, 옐로우, 포토 마젠타, 포토 시안의 5가지. 그리고 이 잉크로 프로크리스탈880을 착색하면 잉크가 자연스럽게 섞여 예쁘게 착색돼요. (→ 관련기사)

더불어 마젠타와 포토 마젠타, 시안과 포토 시안 색상의 차이는 다음과 같아요. (※색 이름에 포토라고 붙어있는 쪽의 색이 더 옅음)
왼쪽 : 마젠타 / 오른쪽 : 포토 마젠타
왼쪽 : 마젠타 / 오른쪽 : 포토 마젠타
왼쪽 : 시안 / 오른쪽 : 포토 시안
왼쪽 : 시안 / 오른쪽 : 포토 시안

레인보우 컬러 만드는 방법

잉크의 혼합비율은 사진과 같아요. (제품에 따라 발색에 차이가 있음)
예시 : 가장 왼쪽의 '붉은 곰'은 마젠타만, '오렌지 곰'은 옐로우와 소량의 마젠타를 섞어서 착색
예시 : 가장 왼쪽의 '붉은 곰'은 마젠타만, '오렌지 곰'은 옐로우와 소량의 마젠타를 섞어서 착색
잉크 조합 용기
화장품용 플라스틱 용기
화장품용 플라스틱 용기
미니 소스병 (4ml용기)
미니 소스병 (4ml용기)
매번 색을 조합하는 것이 귀찮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색상을 계속 보관해서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100엔샵에서 투명 용기나 도시락용 미니 소스병을 구매한 후 보관해두는 것을 추천해요! 미니 소스병에 잉크를 주입하는 경우에는 리필용 잉크 용기의 노즐 끝부분을 미니 소스병의 밑바닥까지 깊이 찔러 넣은 후 주입하면 쉽게 할 수 있어요. 또한 레진을 착색할 때 미니 소스병의 입구가 커 잉크가 너무 많이 흘러 나오는 경우에는 잉크를 이쑤시개에 묻혀준 후 한, 두방울씩 레진에 떨어트려 주는 것이 좋아요.
오렌지색의 착색제
① 옐로우를 넣는다
① 옐로우를 넣는다
② 마젠타를 조금 더한다
② 마젠타를 조금 더한다
③ 가볍게 용기를 흔들어 섞은 후 색을 확인
③ 가볍게 용기를 흔들어 섞은 후 색을 확인
오렌지 곰 구미
오렌지 곰 구미
포인트
  1. 사진③에 보이는 병 안쪽 벽의 위쪽 (사진의 흰 원 부분) 에 묻어있는 잉크의 색을 보면서 마젠타를 더해 감. 마젠타를 너무 많이 넣었다면 옐로우를 더해 주면 됨.
붉은색의 착섹제
마젠타 + 아주 소량의 옐로우
마젠타 + 아주 소량의 옐로우
붉은 색의 곰 구미
붉은 색의 곰 구미
녹색의 착색제
옐로우 + 소량의 포토시안
옐로우 + 소량의 포토시안
녹색의 곰 구미
녹색의 곰 구미
보라색의 착색제
이건 실패한 케이스예요. 색이 너무 진한데 그 이유는...
마젠타 + 소량의 포토시안
마젠타 + 소량의 포토시안
진한 보라색의 곰 구미(실패작)
진한 보라색의 곰 구미(실패작)
위 사진을 보면 색이 너무 진하죠? 레진에 잉크를 너무 많이 넣어서 그래요. 레진에 섞어주는 잉크의 양을 줄여주면 더 옅은 보라색의 곰 구미를 만들 수 있어요.

다음은 타미야컬러를 사용하여 매트(불투명)하게 착색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배워볼게요.
→ 타미야컬러로 매트하게 착색하는 방법
레진 관련기사
레진의 종류
에폭시레진이란?
에폭시레진의 착색제
타미야아크릴컬러의 변색
염료잉크로 투명하게 착색하는 방법
염료잉크로 원하는 색을 조합하는 방법
타미야컬러로 불투명하게 착색하는 방법
디지털 저울의 기본조작과 기능
에폭시레진의 계량도구와 예비지식
에폭시레진 작품의 제작방법

작가 관련 사이트 링크
블로그 '100엔 굿즈 활용 스위츠데코' ex
Happy Future 공식 웹사이트 ex
Happy Future 온라인 쇼핑몰 ex
Happy Future 해외직구 가이드 ex
전체
< 5 6 7 8 >
염료계 잉크로 원하는 색을 조합하는 방법
 
에폭시레진의 착색3(투명색)
이전 글에서 염료계 프린터 잉크로 에폭시레진(에폭시수지)을 클리어컬러로 예쁘게 착색하는 노하우를 소개했어요. 이번에는 여러가지 색을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일본의 스위츠데코 작가..
염료계 프린터 잉크
 
에폭시레진의 착색2(투명색)
레진(에폭시수지)를 클리어컬러(투명색)로 착색할 때에는 타미야컬러나 유화물감을 사용하면 좋다는 것을 이전 글을 통해 알았어요.(→ 관련기사)그 보다 더 투명도 높고 예쁜 클리어..
타미아컬러(클리어레드)
 
에폭시레진의 착색1(투명색)
타미야컬러에는 애나멜컬러와 아크릴컬러가 있어요. 양쪽 모두 투명색(클리어컬러)과 불투명색(매트컬러)이 존재하며 투명색은 염료가, 불투명색은 안료가 착색제로 사용되고 있어요. 여기에..
유성 크레용편
 
에폭시수지 접착제의착색2
스위츠데코 작가 에이타카 마스미(永高真寿美/Eitaka Masumi)씨는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착색에 유화용 도구들이 적당하다는 것을 알고난 후 유성 크레용에 눈길이 갔어요. 설마 했던 예상은 적중..
기본편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착색1
이번에는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착색방법을 소개할게요. 에폭시수지 제품의 성질이나 사용 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은 이 페이지를 읽기 전에 먼저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성질을 봐주세요...
적당한 착색료는?
 
에폭시수지 접착제의 성질
에폭시수지 접착제(에폭시접착제)는 에폭시수지를 주성분으로 하는 접착제로 주제(A액)와 경화제(B액)를 일정 비율로 섞어주면 열이 발생하며 경화되기 시작해요. 참고로 '수지'는 영어로 '레..
도료의 성질을 파악하자!
 
염료와 안료의 차이
여러분은 염료와 안료의 차이를 알고 있나요? 먼저 간결하게 정리해볼게요.여기에서는 스위츠데코에서 자주 사용되는 도료인 타미야컬러를 예로 들어 설명할게요. 타미야컬러에는 안료..
착색료의 종류
 
에폭시레진의 착색제
여러분, 에폭시레진을 사용하여 스위츠데코를 즐기고 싶기만 어떻게 착색하면 좋을지 몰라 곤란해한 적 없나요?에폭시레진에 사용할 수 있는 착색료는 몇가지가 있는데 레진은 다른 물질과..
에폭시레진이란?
 
에폭시레진의 성질
레진의 계량도구에폭시레진의 계량방법에폭시레진은 다음의 소재에는 달라붙지 않으므로 굳은 후 에폭시레진과 소재가 쉽게 분리되어 떨어져요.간단히..
한 입 베어문 초콜릿
 
초콜릿 틀(HF)
수지점토나 2액혼합형 레진(에폭시레진), 에폭시접착제, 글루(글루스틱) 등으로 페이크 초콜릿을 만들 수 있어요. UV레진은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세요. 점토를 사용할 때에는 이형제로 베..
< 5 6 7 8 >